셀레스티아(TIA)코인 분석 및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자.
셀레스티아(Celestia)는 롤업기술(이더리움의 Layer-2 스케일링 솔루션)을 사용하도록 설계된 모듈식 내장 데이터 계층입니다. 결과적으로 개발자에게 더 낮은 비용으로 DApp을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지만 여전히 보안과 탈중앙화를 완벽하게 보장할 수 있습니다. 셀레스티아는 일반적인 Layer-1 블록체인처럼 작동하지 않고 트랜잭션을 주문한 다음 게시되는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프로젝트는 이전 블록체인 설계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확장성,유연성 및 상호 운용성을 얻습니다. 셀레스티아의 장기 비전은 서로 통합할 수 있는 모듈식 사용 가능 데이터 계층 및 실행도구로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팀은 이것이 확장 가능한 차세대 블록체인 아키텍처라고 믿습니다.
1.셀레스티아(TIA)코인의 특징
블록체인 배포는 스마트 계약만큼 쉽습니다. 셀레스티아는 합의 및 주문형 보안을 제공하므로 누구나 새로운 합의 네트워크를 시작하는 비용없이 블록체인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1) 샘플 데이터로 쉽게 확장
셀레스티아는 트랜잭션을 검증하지 않으므로 기존 블록체인과 같은 스마트 계약을 실행할 때 처리량이 정체되지 않습니다.데이터 가용성 샘플링 덕분에 셀레스티아의 처리량은 항상 사용자 수에따라서 균형을 이루고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2) 안전한 상호 운용성
셀레스티아에 구축된 블록체인은 최고의 보안 표준과 상호 운용이 가능합니다.
3) 실행 환경 옵션
셀레스티아는 시행규정을 부과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자는 자신의 스마트 계약 실행환경을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셀레스티아는 모든 롤업을 지원하지만 처음에는 프로젝트가 EVM(Ethereum Virtual Machine) 및 Cosmos SDK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2.셀레스티아의 모듈러 블록체인이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블록체인의 트랜잭션 처리를 효율화하는 기술입니다.트랜잭션을 이루는 세 과정이 기존에는 하나의 메인체인에서 실행되었다면 모듈러 블록체인에서는 그 과정을 분업화하여 효율성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트랜잭션의 세 과정은 실행,보안,데이터 가용성을 의미하는데 셀레스티아는 '데이터 가용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데이터 가용성은 블록체인의 보안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누구나 거래 원장을 검사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인데 기존 블록체인에서는 누구나 일반적으로 모든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사용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노드가 데이터를 확인한다는 점에서 탈중앙성을 보장하지만 데이터가 많아져 블록이 커지면 일반 사용자가 모든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것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노드가 체인을 검증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셀레스티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Data Availability Sampling,DAS)이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전체 데이터 블록을 다운로드 하지 않고도 랜덤으로 샘플링 된 데이터를 통해 블록을 검증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3.셀레스티아(TIA)코인의 장점
1) 모듈형 체인으로 앱을 저렴하게 사용
우리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놀수 있는 비용을 저렴하게 유지하면서 이 모든 작업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셀레스티아가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이름이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더 많은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참여할수록 셀레스티아가 애플리케이션에 더 많은 용량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모듈식 체인으로 모두를 위한 오픈 액세스를 만들 수 있음
사람들이 체인을 확인할 여유가 없다면 중앙 집중식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블록체인이 올바르게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비용을 저렴하게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데이터 가용성 샘플링, 사기 또는 유효성 증명과 같은 기술은 이를 가능하게 하기위해 모듈형 블록체인에서 사용됩니다. 사람들이 블록체인이 올바르게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을 매우 저렴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셀레스티아(TIA)코인의 용도
1) 가스비 : 개발자들은 자신들이 배포한 소버린 롤업의 가스비로 TI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거버넌스 : TIA 보유자는 커뮤니티 풀의 사용처와 네트워크 매개변수 변경에 대한 제안과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지분증명 스테이킹: TIA 보유자는 검증자에게 위임하여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스테이킹 보상의 일부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체인 보안 : TIA 코인을 스테이킹하여 합의에 참여하면서 보안적인 역할도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개발자들이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해야 많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5) 블롭스페이스 사용료 : 데이터 가용성을 위해 셀레스티아를 사용하고자 하는 롤업 개발자들은 TIA를 사용하여 PayForBlobs 트랜잭션을 네트워크 사용료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5.셀레스티아(TIA)코인 전망
셀레스티아(TIA)프로젝트는 2019년부터 진행되어 왔습니다. 빗썸과 바이낸스에서 동시에 상장하는 것으로 봐서 상당히 큰 이슈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코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모듈러 블록체인은 현재 시장에서 관심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현재 모듈러 건축 기술이 있더라도 아직 모듈러 건축을 이용한 사례가 주류가 아닌것처럼 오랜시간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결국에는 기술을 이용할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개발자들이 셀레스티아를 이용해서 Dapp을 개발하고 롤업을 해야 셀레스티아 코인의 가치가 올라갑니다. 결국 다양한 Dapp들이 셀레스티아에서 만들어지는것을 보는것이 중요합니다.기술적으로 뛰어나더라도 사람들이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 48개의 생태계 파트너들이 얼마나 많이 늘어나고 업데이트가 자주되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 1년 변동 그래프를 보시면 1년사이에 가격이 많이 상승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인시장이 상승세가 있으면 하락세도 있기 마련이기에 투자시에는 항상 신중하게 투자하심이 좋을 듯 합니다.
이글은 투자 강요의 글이 아닙니다. 모든 코인 매수,매도는 본인의 책임에 달려있습니다.
아래는 바이낸스 가입링크입니다.
수수료할인이 되는 링크이오니 가입하시면 혜택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수수료할인 링크 현물20%, 선물10%)
https://accounts.binance.com/register?ref=GAMSVWF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