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코인(FIL)의 분석 및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자.
파일코인은 IPFS 기술을 사용하여 탈중앙 분산형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암호화폐입니다. 파일코인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 컴퓨터의 남는 하드디스크 공간을 활용하여 파일을 저장하고 열람할 수 있습니다. 파일코인은 후안베넷이 설립한 프로토콜랩스(Protocol Labs)가 개발하였습니다. 파일코인은 2017년 8월 10일 ICO를 시작한 지 1개월만에 2억 5,700만 달러(약 2800억원)이 넘는 투자자금을 모았습니다.이것은 당시로서는 ICO 역사상 가장 큰 액수에 해당합니다. 파일코인과 유사한 암호화폐로는 디피니티,시아코인,골렘,소늠,스토리지코인,유토큰 등이 있습니다.
1.파일코인(FIL)의 특징
파일코인의 특징은 'IPFS(Inter Planetary File System)'라는 분산형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IPFS는 파일과 아이디(ID)로 처리되는 하이퍼 미디어 프로토콜로서,동일한 파일 시스템으로 모든 컴퓨터 장치를 연결하려고 만든 분산 파일 시스템입니다. 월드 와이드 웹(WWW)을 이용해 HTML로 작성된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인 HTTP의 경우 서비스 이용자가 해당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그 서비스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는 서버를 거쳐야만 합니다.그런데 이 중앙화 된 서버가 해킹되거나 화재등의 이유로 데이터가 소실되면 제 역할을 할 수 없게 됩니다.뿐만아니라 서버의 위치가 사용자의 위치와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으면 속도가 느려지거나 해당 서버 주소로 데이터를 요청했는데 해당 파일이 존재하지 않아서 '404에러-페이지가 존재하지 않음' 같은 화면이 노출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와 달리 파일 코인은 보다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수많은 노드에 분산 저장하는 구조입니다. 누군가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요청한다면 해당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가까운 노드로 연결됩니다. 설령 그 노드에 더 이상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더라도 어느 한노드에 데이터가 존재하는 한 데이터는 연결될 수 있습니다. 즉 파일코인은 모든 네트워크 참여자들을 P2P방식으로 연결하는 일종의 '진보된 토렌트'인 셈입니다.
2.파일코인(FIL)의 작동원리
파일코인은 IPFS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 저장을 위한 탈중앙 P2P 네트워크입니다. 사용자가 파일코인을 사용하여 개인데이터를 저장하려는 경우 네트워크에서 스토리지 채굴자를 선택하고 파일을 호스팅하기 위하여 FIL로 비용을 지불합니다. 채굴자는 사용자 파일을 저장하는 컴퓨터로 파일코인 네트워크 보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파일 코인의 탈중앙화 특성으로 인해 파일은 P2P 네트워크를 통하여 신뢰할 수 없는 방식으로 저장될 수 있습니다.사용자는 비용,중복성 및 속도에 따라서 다양한 파일코인 채굴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 요구에 가장 적합한 스토리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코인은 또한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과 통합될 수 있으며 이는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모든 채굴자에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채굴자는 사용자를 위해 다양한 유형의 "트랜잭션"을 수행하는 동시에 참여 수수료를 받습니다.30초마다 새 블록이 체인에 추가되고 광부는 FIL 보상을 수집합니다. 사용자가 제출한 데이터가 올바르게 저장되었는지 확인하려는 경우 블록체인에서 증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명은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채굴자가 정기적으로 자동으로 제출하는 공개적으로 검증 가능한 암호화 수학 문제입니다. 파일코인은 복제증명(PoRep)을 사용합니다. 이는 광부가 다른 광부와 고유하게 인코딩된 모든 데이터를 수신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동일한 데이터에 대한 두 트랜잭션이 서로 다른 디스크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oRep을 사용하면 데이터가 수신되었다는 무신뢰 및 타임 스탬프 보장이 가능합니다. 그런 다음 채굴자는 PoSt(Proof-of-Spacetime)를 사용합니다. 이 방식에서는 임의의 광부가 데이터의 임의 부분의 저장을 확인해야 합니다.이는 거래 중에 대이터가 여전히 안전하게 저장되어 있음을 증명합니다.
3.파일코인(FIL)의 장점
1) 공개 시장 : 파일코인에서 모든 거래는 공개 시장을 통해서 협상되며 누구나 네트워크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가격 경쟁력 : 저장 및 검색에 대한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 됩니다. 파일 코인은 매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안정적인 스토리지를 제공합니다.마이너는 스토리지,안정성,속도를 기반으로 경쟁합니다.
3) 안정적인 스토리지 : 저장공간에 대한 비용이 지불되기 때문에 스토리지 마이너는 안정적이고 인터넷에 잘 연결된 컴퓨터를 관리합니다.
4) 다른 블록체인에 스토리지 제공 : 파일코인은 다른 블록체인에 스토리지를 제공하여 큰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파일 코인에 메커니즘이 추가되어 파일 코인의 블록체인이 다른 블록체인의 트랜잭션과 상호 운용될 수 있습니다.
4.파일코인(FIL)의 단점
1) 높은 담보금(보증금) : 파일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담보금으로 파일 코인이 있어야 합니다. 채굴을 할수록 담보금이 예치되다 보니 지속적으로 담보금 파일코인이 붂여버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결과 시장에 유동성이 메마리고 거래량도 없으니 가격도 상승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2) 벌금제도 : 데이터가 유실되거나 연결이 끊기는 등 저장공간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프로토콜랩스 회사의 규정에 따른 패널티(벌금)가 적용됩니다. 이 패널티는 담보금으로 맡긴 파일코인에서 지불되며 생각보다 패널티가 크다 보니 중소 채굴업체들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3) 너무 낮은 유동성: 담보금으로 묶여있는 파일코인이 많다 보니까 거래소에 유동성이 없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파일코인을 채굴하려면 많은양의 파일코인이 필요한데 거래소에 물량이 없다보니 채굴을 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5.파일코인(FIL)의 전망
여러 논란도 있지만 파일코인은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OpenSea)와 콘텐츠 파트너쉽을 체결했습니다. 또한 플로우(FLOW)네트워크의 공식 스토리지 파트너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2022년 12월 15일에는 IPFS 탈중앙화 스토리지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미국 프로토콜 랩스(Protocol Labs)가 서울에서 '파일코인 네트워크데이'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탈중앙화 암호화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있는 만큼 파일코인에 대한 관심도 더 높아지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하지만 아래 파일코인 1년변동 그래프에서 알수 있듯이 가격변동이 심한점으로 봤을때 투자시에는 신중하게 투자하심이 좋을 듯 합니다.
이글은 투자 강요의 글이 아닙니다. 모든 코인 매수,매도는 본인의 책임에 달려 있습니다.
아래는 바이낸스 가입링크입니다.
수수료할인이 되는 링크이오니 가입하시면 혜택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수수료할인 링크 현물20%, 선물10%)
https://accounts.binance.com/register?ref=GAMSVWF9